연구윤리 동향

학술 연구자로써 트위터의 사용법

작성일
2017-06-15 09:58
조회
1752

학계 종사자로써 트위터 서비스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트위터에 대해 알아보면, 이는 SNS 서비스의 일종으로써, 이전에 전혀 만난 적이 없던 사람들과도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온라인 네트워킹으로써, 당신의 미래 경력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중요한 학술 주제에 대해 소통을 할 수도 있게 된 것입니다.

트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User Name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는 두 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하나는 당신의 이름을 사용하여, 이름이 조나단이라면, @JonathanBigelow와 같이 설정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당신의 연구 분야 및 주제와 관련하여 이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원숭이에 대해 연구 중이라면, @JonTheMonkeyMan와 같은 이름을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전문 분야에 적합하지 않은 이름, 예를 들어, 10대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할만한 이름을 계정으로 설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한국인들의 경우, 이메일 주소를 설정할 때도, 이름의 약자가 아닌 별칭이나 임의의 이름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국의 경우는 특히 회사와 관련된 계정이라면 반드시 자신의 정식 이름을 계정 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개방적으로 보이는 미국인들이 한국인들의 이메일 계정 설정 방식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름을 설정한 후에는 프로필 사진을 설정해야 합니다. 프로필 사진은 반드시 등록해야 하는데, 이는 만약 당신이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의 계정이 가짜 계정인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웃는 표정의 얼굴 사진을 사용하거나 당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이미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는 사람들을 팔로우 하면 됩니다. 사람, 기관, 뉴스 매체 등을 팔로우하면 되며, 특별한 제한 사항은 없습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팔로우하면 일부 상대방은 역시 당신을 역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의 수가 만 명이 넘는 계정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계정은 매우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칼럼을 참조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