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연구윤리FAQ)

[출처/인용] 학술지 논문을 모아 박사학위 논문을 쓰는 경우, 출처를 밝혀야 하나요?

출처인용
작성일
2017-06-02 11:52
조회
4036

[기획연재]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 확립을 위한 기획 연재
“표절과 중복게재 Q/A 및 사례 분석”


몇 편의 학술지 논문을 먼저 발표한 후, 이를 모아 박사학위 논문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도 출처를 밝혀야 하는가요?


 최근 많은 대학의 이공계 학과에서는 박사학위 청구 자격으로 학술지에 논문 발표 실적을 요구하고 있다. 때문에 학위 논문에 포함될 연구 내용은 학술지에 먼저 발표한 내용을 그대로 또는 약간 수정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박사과정 학생의 연구 내용(데이터와 텍스트 모두)을 이렇게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에 이중으로 사용하는 것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해외 여러 나라의 이공계 학문 분야에서 허용되는 관행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학위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활용한 내용이 학술지에 이미 게재된 사실을 밝히고 인용과 출처표시를 정확히 하여야 한다.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은 동료 심사 과정을 거쳐 정식으로 출판된 것이므로 여기에 있는 내용이 박사학위 논문에서 다시 활용되었다면(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든, 재구성하여 사용하든, 인용 등의 방법으로 사용하든) 출처를 밝혀야 한다. 출처를 밝히면서 사용하면서도 학술지에 이미 게재된 내용을 거의 그대로 copy and paste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학위논문의 주제와 맥락에 맞게 최대한 압축 및 재구성하여 인용하고, 그 인용하는 내용이 학위 논문의 주제 및 논점과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밝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글 : 이인재(서울교육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