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연구윤리FAQ)

[소논문작성] 봉사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소논문 주제를 잡아도 될까요?

소논문 작성
작성일
2018-11-20 11:02
조회
608
* 멘토링 형식으로 소논문 Q&A를 소개합니다. 이번 내용은 학생들의 봉사 경험을 고려하여 가상의 상황을 구성한 것입니다. 소논문 주제 설정에 대해서는 카피킬러에듀의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위한 소논문 쓰기> 2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한 달에 두 번씩 지역의 아동센터에서 그림 가르치는 봉사를 하고 있는 ○○○예요. 처음에는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그림이니까 봉사 시간도 채울 겸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어요. 그런데 아이들이 꾸준히 그림을 그리면서 성격도 점점 밝아지고 실력도 향상하는 모습을 보면 저도 너무 행복해요.

그림을 좋아하면서도 가정 형편상 더 충분히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앞으로 제가 더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꿈도 갖게 되었지요. 혹시 제 봉사 경험과 진로를 연계하여 소논문 주제를 정하는 것도 가능할까요?

 

A.

재능 기부도 하고 그 일에서 큰 보람과 행복을 느끼고 있군요. ○○학생의 봉사 경험이 자신의 진로와도 잘 연결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해요.

소논문의 주제는 폭넓게 열려 있어요. ○○학생이 경험을 하면서 느낀 점, 문제라고 생각한 점, 궁금했던 점, 제안하고 싶었던 점 등이 소논문으로 발전할 수 있답니다. 논문 쓰기의 과정과 결과가 자연스럽게 ○○학생의 진로와 연결된다면 더 좋겠지요.

우선 현재의 고등학생의 수준에서 ○○학생의 상황과 능력을 고려해서 가장 잘 쓸 수 있는 것, 열정을 가지고 재미있게 쓸 수 있는 주제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도록 할까요?




 

다음은 ○○학생의 경험과 진로를 연계하여 생각해 본 소논문의 주제예요. 각 주제별로 어떻게 연구하면 좋을지 제안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주제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1. 고등학생의 재능기부에 의한 그림 지도 사례 연구

- ○○센터의 초등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
☞ 자신의 봉사 일지 기록, 아동들이 지속적으로 그린 그림 자료들, 자신의 그림 지도 내용과 방법 등이 소논문 쓰기의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시기별로 나타난 변화, 그것이 주는 시사점 등을 잘 녹여낸다면 좋은 논문이 될 것입니다.

 

* 단, 아동의 신상 정보 등을 무단으로 유출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아동들의 그림 자료의 경우도 연구 목적으로 일부 사용하겠다는 사전 허락 또는 동의를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지역 아동센터의 미술 프로그램 실태 조사

- ○○/를 중심으로 -
☞ 아동센터의 대상과 범위를 먼저 정한 후 무엇을 구체적으로 조사할지 항목을 고려해야 합니다. 센터의 홈페이지, 학술 자료, 신문기사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찾을 수 있는 정보를 탐색하여 분석하기, 관계자 대상의 설문이나 인터뷰를 진행하기 등의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설문이나 인터뷰는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므로 사전에 실현 가능성 여부를 다각도로 알아보아야 합니다. 만약 성사가 된다면 아무런 준비 없이 가는 것이 아니라 인터뷰 진행 방법, 결과 분석의 기준과 틀에 대해 먼저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논문 쓰기 멘토 | 이 윤 진(안양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