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연구윤리FAQ)

[중복게재] 이미 단행본의 한 챕터로 사용된 글을 다른 책으로 또 묶어 총서로 낼 수 있나요?

중복게재
작성일
2017-06-02 11:21
조회
3637

[기획연재]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 확립을 위한 기획 연재
“표절과 중복게재 Q/A 및 사례 분석”


이미 단행본의 한 챕터로 사용된 글을 다른 책에서 또 묶어 총서로 낼 때,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아무리 처음 출판되었던 책의 출처를 표기한다 해도 중복게재 항목의 자기표절이 아닌지요?


 자신의 이전 저작물을 다시 사용하는 것 자체가 자기표절 또는 중복게재인 것은 아니다. 이전에 발표 내지 출판된 자신의 저작물을 다시 활용하면서도 적절하게 출처표시를 하지 않아 마치 처음 발표하거나 새로운 것처럼 하였을 때 연구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중복게재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미 출판된 단행본의 한 챕터의 내용을 다시 재활용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 출판사의 허락을 받아(또는 최소한 출처표시를 하고), 활용하여야 하여야 중복게재(자기표절) 또는 저작권 침해의 소지를 예방할 수 있다. 처음 출판된 책의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보완 및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다고 하더라도 이전에 것과 겹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선행된 저작물에 대한 출처표시를 정확하게 해야 한다. 만약 어느 학회나 출판사에서 이미 출판된 단행본의 한 챕터의 내용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해 왔다면, 이미 출판된 책의 출판사에게도 알려 허락을 구하고, 출처표시를 하면서 재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재활용된 저작물에 대한 업적을 인정받는데 있어 유의해야 할 사항은 이미 출판한 것과 내용이 동일 또는 실질적으로 유사하다면, 업적 인정을 신청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글 : 이인재(서울교육대학교 교수)